안녕하세요 모닝수잔입니다 :) RPA 프로젝트를 작성할 때 오류 및 예외 처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Error - 오류

오류는 특정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처리할 수 없는 사건을 말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오류가 있는데 크게 문법 오류(Syntax Error), 사용자 오류(User Error), 흔히 버그(Bug)라고도 불리는 프로그래밍 오류(Programming Error)로 나눌 수 있습니다.

 

Exception - 예외

예외는 프로그램에 의해 감지, 분류, 처리되는 사건을 말합니다. 예외가 발생했을 때 개발자에 의해 설정된 통상적인 처리방식이 있는데 단순히 실행을 중지하는 것일 때도 있습니다. 예외에는 System Exception과 Business Rule Exception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배열이나 리스트에서 10번째 항목을 불러왔는데 그 배열이나 리스트에는 element가 8개 밖에 없었다고 하면 오류일까요? 예외일까요? 

 

▶ 맞습니다. 예외입니다. 그 중에서도 System Exception에 해당됩니다.

 

 

이러한 오류와 예외 처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Try Catch" 액티비티를 사용하는 것인데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ry Catch 액티비티는 아래 화면처럼 구성되어 있습니다. 

 

1) Try 블록에 있는 액티비티가 실행된다.

 

2) 오류가 발생하면 Catches 블록에 있는 액티비티를 실행된다.

※ Catches 블록에 액티비티를 추가할 때는 Exception 유형을 선택해줘야 하고, 꼭 하나의 액티비티에 한정되지 않고 여러가지 액티비티를 넣을 수 있습니다. 

 

 

3) 어떠한 예외사항도 발생하지 않았을 때, 또는 예외가 발견되어 Catches 블록에서 처리되었을 때 Finally 블록에 있는 액티비티가 실행된다.

 

 

"숫자 입력하기"라는 예제를 한번 만들어보겠습니다.

 

1) Try 블록에 Input Dialog 액티비티를 넣고 사용자에게 숫자를 입력하게 합니다.

 

2) Input Dialog 액티비티에서 사용자가 입력한 숫자의 결과값(Output)을 Int32 변수로 설정합니다.

 

3) Catches 블록에 Message Box 액티비티를 넣고 "숫자를 입력하세요"라는 메세지를 넣습니다.

 

 

예제를 실행하면, 1)번에서 사용자가 숫자를 입력했을 경우에는 문제없이 실행되지만 문자를 입력할 경우에는 "숫자를 입력하세요"라는 메세지가 팝업창으로 생성될 것입니다. Try 블록에서 분명히 액티비티 결과값의 데이터 유형을 숫자(Int32)로 설정해줬는데, 사용자가 입력한 값은 문자열(String)이기 때문에 예외(Exception)가 감지된 것이죠. 이처럼 Try Catch 액티비티를 사용하면 예상되는 다양한 예외에 대해서 미리 보완할 프로세스를 준비해서 프로세스가 중단되지 않고 계속 실행될 수 있도록 만들어줄 수 있답니다.

 

이것으로 오류 및 예외 처리하는 방법, Try Catch 액티비티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