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모닝수잔입니다 :)

 

오늘은 아예 애니메이션 효과들을 총집합해서 하나의 영상을 만들어볼까합니다. 이름하여 슬라이드 애니메이션입니다. 전체적으로는 흐림(blur) 효과를 주고 그보다 좁은 범위의 배경과 텍스트에만 포인트를 줘서 텍스트와 함께 좁은 범위의 배경이 슬라이드가 흐르듯이 이동하는 모습을 연출해보겠습니다. 특히 텍스트를 더 강조해주기 위해서 파티클(Particle) 효과까지 적용해보겠습니다. 오늘은 8/24(14/20) 강의의 내용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슬라이드 애니메이션(Slide Animation)이라고 명명하긴 했지만 특별한 주제가 있다기보다는 그동안 포스팅했던 애니메이션을 포함해서 여러가지 애니메이션을 총 망라해서 이런 영상도 만들 수 있다라는 느낌의 포스팅이랍니다. 우리가 연출하려는 장면은 흐린 사진을 배경으로 깔고 그 아래로 텍스트가 지나가는데, 이 텍스트를 강조해주기 위해서 전체 배경보다 좁은 범위의 배경이 핀조명처럼 슬라이드로 지나가는 모습입니다.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1) 새로운 컴포지션을 만들어 줍니다.

 

2) 배경으로 사용될 사진에 비율(Scale)에 키프레임을 적용해서 점점 커지는 영상을 만들어 줍니다.

 

3) 도구상자에서 T 모양의 가로 문자 도구를 사용해서 텍스트를 적고 위치(Position)에 키프레임을 적용해서 왼쪽에서 →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영상을 만들어 줍니다.

저는 바다 사진을 배경으로 하고 Susan's morning story라는 텍스트를 넣어봤습니다. 아래 화면을 보시면 각각 비율과 위치에 2초 간격으로 키프레임을 부여해줬어요. 여기까지하고 실행해보시면 사진은 점점 커짐과 동시에 텍스트는 왼쪽에서 →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모습이 됩니다.

 

 

4) Timeline Panel에서 사진 레이어를 Ctrl + D를 눌러 복사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사전 구성(Pre-compose)을 해준 뒤, 레이어 리스트의 맨 위로 이동시켜준다.

우리가 연출하려는 장면은 흐린 전체 배경과 핀조명처럼 슬라이드로 지나가는 선명한 부분 배경 2가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배경으로 쓰일 사진 레이어를 복사해줍니다. 배경 레이어가 하나라면 흐림(Blur) 효과를 적용했을 때 전체 적용이 되기 때문에 핀조명처럼 슬라이드로 지나가는 선명한 부분 배경을 연출하기가 어렵기 때문이죠. 또한 "마스크(Mask)"를 적용해서 마스크가 씌워진 부분에서만 텍스트와 선명한 부분 배경을 보여줄 예정이므로 사전 구성을 해줬습니다.

 

5) Timeline Panel에서 비율(Scale)을 120%정도로 설정한다.

※ 5)번 이하의 과정은 사전 구성(Pre-compose)해준 사진 레이어에 적용됩니다.

 

6) 효과 및 사전 설정(Effects and Preset)에서 "방향 흐림(Directional Blur)"을 찾아서 적용하고 흐림 방향과 길이를 조정한다.

 

7) 도구 상자에서 펜툴을 사용해서 마스크를 그려넣어주고 Timeline Panel의 설정에서 "반전됨(Inverted)"에 체크한 뒤 키프레임을 부여해서 마스크패스를 정해준다.

"반전됨(Inverted)"를 선택하지 않으시면 마스크가 씌워진 부분이 흐리고 텍스트가 안보이는데 "반전됨(Inverted)"를 선택하면 그 반대로 마스크가 씌워진 부분이 선명하고 텍스트가 보이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때 마스크패스는 텍스트와 동일한 방향으로 움직여야 합니다. 왜냐하면 마스크를 씌워주지 않은 부분에서는 텍스트가 안보이기 때문에 마스크패스와 텍스트가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면 텍스트가 보이지 않을테니까요. 그래서 저는 마스크패스도 왼쪽에서 → 오른쪽으로 텍스트와 동일한 방향으로 움직이도록 설정했습니다. 여기까지 이해가 어려우셨던 부분은 아래 화면에서 빨간칸들을 참조해주세요 :)

 

 

※ Timeline Panel에서 레이어 순서의 중요성

Timeline Panel에서 레이어들의 순서는 중요합니다. 한번 곰곰히 생각해볼까요? 현재 레이어 순서를 보면 가장 위층인 3층에는 흐린 배경 레이어 → 그 다음 2층에는 텍스트 레이어 → 가장 아래층 1층에는 아무 효과도 적용하지 않은 선명한 배경 레이어가 있습니다. 3층에 있는 흐린 배경 레이어에게 마스크를 씌워줬으니 해당 부분만 가리거나 or 보여줄거에요. 마스크를 그냥 씌워주면 해당 부분을 가리기 때문에 마스크가 씌워지지 않은 나머지 부분은 2, 3층에 있는 텍스트 레이어와 선명한 배경 레이어가 보이겠죠? 반대로, 마스크를 반전됨(Inverted)으로 씌워주면 해당 부분만 (투과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마스크가 씌워진 부분에만 2,3층에 있는 텍스트 레이어와 선명한 배경 레이어가 보이게 됩니다. 

 

 

8) 기호에 따라, 효과 및 사전 설정(Effects and Preset)에서 "* 애니메이션 사전 설정" 하위에 있는 "Levels - eo to computer"를 적용해서 뒷 배경과 앞 배경 사이에 색상 차이를 주거나, "방사형 그림자(Drop Shadow)"를 적용해서 뒷 배경과 앞 배경의 경계선에 그림자를 넣어준다.

7)번까지 적용하셨다면 8)번은 선택사항 옵션입니다. 다만 색의 변화를 주고 그림자를 넣어주면 아래 화면처럼 조금 더 극적인 연출이 가능해집니다.

 

 

그럼 이번에는 파티클(Particle) 영상을 한번 사용해볼까요?

 

▶ 파티클(Particle) : 아주 작은 입자, 조각

 

사전을 찾아보면 파티클은 아주 작은 입자, 조각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아주 작은 입자를 앞 배경에 서브로 깔아주면 좀 더 예쁜 영상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요? 파티클 효과는 영상을 겹쳐서 구현할 수 있는데요, 이 영상을 찾기 위해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익숙한 사이트 유튜브(YouTube)로 가보겠습니다. "particle source"라고만 검색하셔도 정말 무궁무진한 영상을 찾으실 수가 있죠? 다운로드 방법은 잘 아시는 것처럼 바로 사이트 주소 www.youtube ~ 사이에 ss만 붙여주시면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저는 개인적으로 화려한 것을 좋아해서 파란색 파티클 영상을 준비해봤습니다. 아래 화면에서 Project Panel을 보시면 굉장히 파랑파랑한 영상이 있죠? 해당 영상을 Timeline Panel로 가져오되 아래 빨간칸과 같이 텍스트 레이어의 바로 아래로 위치를 옮겨줍니다. 그리고 두 영상을 합쳐줘야하는데요,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혼합(Blend)입니다. Timeline Panel에서 "혼합모드"를 클릭하고 아래 화면처럼 여러 개의 보기 중에서 가장 자연스러운 모드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소프트 라이트로 선택해봤습니다.

 

 

 

뭔가 다양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적용해봤는데 마스크의 개념만 잘 인지가 되신다면 크게 어렵지 않게 적용해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열심히 복습하신다면 빠른 시일 내에 에프터 이팩트 애니메이션 효과를 마스터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