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모닝수잔입니다 :)

 

2021년을 맞이하여 오랜만에 RPA 관련 내용을 포스팅해보려고 하는데요, 지난 포스팅에 이어 Take Screenshot 액티비티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Take Screenshot을 사용해서 단순히 화면을 캡쳐했다면, 이번 포스팅에서는 캡쳐한 화면을 첨부해서 "아웃룩(Outlook), 네이버(Naver), 구글(Google)" 이메일로 전송하는 프로세스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사실 Uipath RPA를 활용해서 이메일을 전송하는 방법은 아래 화면 왼쪽 빨간칸과 같이 다양한 Mail 관련 Activities(액티비티)들이 있기 때문에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아웃룩(Outlook)을 제외한 네이버(Naver)나 구글(Google)같은 경우에는 아래 화면 오른쪽 빨간칸과 같이 Properties(속성)에서 Host 부분의 Port와 Server를 지정해줘야하기 때문에 살짝 복잡할 수 있는데요, 오늘의 포스팅을 통해 해당 부분들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Take Screenshot

 

먼저, Take Screenshot을 통해 원하는 화면을 캡쳐해보겠습니다. 지난 포스팅과 마찬가지로 네이버에서 "코로나확진자"를 검색한 후 아래 화면을 캡쳐해서 바탕화면에 covid19.png라는 이름으로 저장해보겠습니다.

 

2020/11/29 - [코딩/RPA(Uipath)] - RPA - Uipath - Studio - Take Screenshot (1)

 

1) Activities 패널에서 Take Screenshot 액티비티를 검색한 후 Main 화면으로 가져옵니다.

 

2) Take Screenshot 액티비티 안에 있는 Indicate on Screen을 클릭한 후 마우스가 변하면 캡쳐를 원하는 화면의 조각을 클릭합니다.

저는 네이버에서 "코로나확진자"를 검색한 뒤 검색 결과 부분을 클릭했습니다. 그럼 아래 두번째 Take Screenshot 액티비티 화면처럼 내가 캡쳐하고 싶은 부분이 Indicate on Screen 부분에 들어가겠죠?

 

※ 아래 첫번째 Take Screenshot 액티비티는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용으로 넣었습니다. 실제로 실행하는 프로세스에서는 첫번째 Take Screenshot 액티비티는 불필요한 부분으로 삭제되어야 한답니다.

 

3) Take Screenshot 액티비티의 속성에서 Output 부분에 새로운 변수를 만들어 캡쳐된 값을 저장합니다.

저는 screenshot이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변수를 만들어봤습니다. 변수는 Output에 있는 네모칸을 클릭한 뒤 Ctrl+K를 누르시면 단축키를 통해 간단하게 만드실 수 있습니다. 이제 screenshot이라는 변수 안에는 네이버에서 "코로나확진자"를 검색한 결과 값의 캡쳐된 화면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 Take Screenshot 액티비티의 Output에서 만들어진 변수는 이미지 형식의 변수입니다. 즉, 저장된 값들이 모두 이미지 형태라는 뜻입니다. 우리가 화면을 캡쳐했으니 당연히 결과값이 문자가 숫자가 아닌 이미지 형식이겠죠?

 

 

4) 마지막으로 Activities 패널에서 Save Image 액티비티를 불러와서 원하는 경로에 저장해줍니다.

아래 화면은 Save Image 액티비티인데요, 첫번째 칸에는 이미지 형태의 변수를, 두번째 칸에는 해당 변수를 저장해줄 경로(Path)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앞서 우리는 캡쳐된 이미지를 screenshot이라는 이미지 형식의 변수에 저장했으므로 첫번째 칸에는 screenshot을 넣었고, 경로를 쉽게 찾기 위해 바탕화면(Desktop)에 covid19.png라는 이름으로 경로를 지정해봤습니다. 이제 Save Image 액티비티를 통해 screenshot 변수에 있는 이미지는 바탕화면에 covid19.png라는 이름으로 저장되게 됩니다. 저는 저장되는 이미지 파일의 이름을 covid19라고 정해봤는데, 원하시는대로 지정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이미지 파일의 이름을 sample이라고 지정한다면 경로는 "Desktop\sample.png"가 되겠죠? 경로는 큰따옴표 "" 안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 Save Image 액티비티를 통해 저장되는 모든 이미지 파일의 확장자는 .png입니다. 

 

 


Send Mail Message

 

이제 Take Screenshot 액티비티를 이용해 캡쳐한 이미지를 Save Image 액티비티를 활용해서 바탕화면에 저장해봤으니, 마지막으로 Send Mail Message 액티비티를 사용해서 해당 이미지를 첨부한 뒤 메일로 발송해보겠습니다. 제일 먼저, 가장 간단한 방법인 아웃룩을 사용해서 메일보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웃룩(Outlook) 계정으로 메일을 보내는 방법은 "Send Outlook Mail Message" 액티비티를 활용하면 됩니다.

 

Send Outlook Mail Message 액티비티는 별다른 설정이 필요하지 않고, 아래 화면 우측 빨간칸에 있는 Input - Account 부분에 메일을 보낼 때 사용할 아웃룩 메일 주소만 정확하게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액티비티의 첫번째 칸에는 받는 사람 메일 주소, 두번째 칸에는 이메일 제목, 세번째 칸에는 이메일 내용을 넣어줍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파일 첨부 부분입니다. 아래 화면 가운데 빨간칸에 있는 Attach Files를 클릭하시면 새로운 창이 열리는데요, 여기 Value 부분에 앞서 저장한 이미지 파일의 경로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네이버(Naver) 또는 구글(Google) 계정으로 메일을 보낼 때는 "Send SMTP Mail Message" 액티비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 프로토콜(Protocol)

자세한 설명에 앞서, 이메일을 주고받을 때 사용되는 프로토콜(Protocol)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데요, 프로토콜이란 통신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사전에 정의한 통신규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메일을 보낼 때는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메일을 받을 때는 IMAP(Internet Message Access Protocol) 프로토콜을 사용한다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여기에서 우리가 다룰 부분은 메일을 받는게 아니라 보내는 것이기 때문에 "Get IMAP Mail Messages"가 아닌, "Send SMTP Mail Message" 액티비티를 사용하게 됩니다. 액티비티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아래 화면 가운데 빨간칸에 있는 Attach Files를 클릭하시고 Value 부분에 앞서 저장한 이미지 파일의 경로를 넣어주시는 방법은 아웃룩(Outlook)으로 메일을 보낼 때와 동일합니다. 다만, 아래 화면 오른쪽 빨간칸을 보시면 Host - Port와 Server 부분이 있는데요, Port는 네이버(Naver)와 구글(Google) 모두 동일하게 "587"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Server는 각각 "smtp.naver.com"과 "smtp.gmail.com"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웃룩과는 달리 Account로는 바로 로그인이 되지 않기 때문에 Logon - Email과 Password에 네이버/구글 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를 넣어주셔야 합니다. 물론 문자열이므로 큰따옴표"" 안에 넣어주시는 거 잊지마시구요. 

 

 

여기까지 진행하셨다면 Take Screenshot - Save Image - Send Outlook Mail Message - Send SMTP Mail Message(네이버) - Send SMTP Mail Message(구글)가 순서대로 실행되었을텐데요, 결과를 한번 확인해볼까요? 확인해보니 아래 화면 빨간칸처럼 각 메일에 "이메일 제목" + "이메일 내용" + 첨부파일까지 메일이 잘 발송되었습니다. 이제 여러가지 메일 계정으로 파일까지 첨부해서 메일을 발송하는데 문제가 없겠죠?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

 

 


오류가 발생한 경우

 

아웃룩의 경우 오류가 잘 발생하지 않지만, 네이버나 구글의 경우 사전 설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나 구글에서 오류가 발생했다면? 아래 절차를 확인해주세요 :)

 

네이버의 경우, 로그인 후 메일로 들어가시면 화면 좌측 하단에 작은 글씨로 "환경설정"이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여기를 클릭하시면 여러가지 메뉴 중에 "POP3/IMAP 설정"이라는 부분이 있는데, 여기에서 IMAP/SMTP 사용 여부가 "사용 안 함"으로 되어 있다면 ▶ "사용함"으로 변경해주셔야 합니다. 

 

 

구글의 경우, 보안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Google 계정에서 "보안" 탭으로 들어가주세요. 여기에서 "보안 수준이 낮은 앱의 엑세스"를 찾아 "사용 안 함"으로 되어 있다면 ▶ "사용"으로 변경해주셔야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