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path의 Studio란 시각적으로 직관적인 자동화 도구입니다. 모두를 위한 RPA Uipath 입문 활용 책에 기재된 정의를 보면 프로세스 레코더 및 사전 제작된 액티비티(Activities)를 드래그 앤 드롭(Drag and Drop)하여 사용하게 함으로써, 개발 능력이 없는 사람도 빨리 RPA 워크플로우(Workflows)를 생성할 수 있게 한다. 프로세스 디지털화를 통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모델링할 수 있는 "비주얼 편집기"로 손쉽게 자동화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표현되어 있습니다.

 

 

RPA Uipath Studio 편리성

 

개인적으로 코딩이 어려운 이유는 복잡한 함수나 식을 다 외우거나, 아니면 그때그때 구글링해가면서 처음부터 끝까지 코드를 짜야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반면에, RPA는 내가 컴퓨터에서 하는 행동을 녹화하면 그대로 코드를 생성해주기도 하고 사전 제작된 액티비티를 드래그 앤 드롭하면 몇 번의 클릭만으로 간편하게 자동화가 가능하게 해주기도 합니다.

 

우리가 업무자동화를 위해서 흔히 사용하시는 엑셀 매크로 기능(VBA: 비주얼 베이식)과 비슷한 형식인데, "사전 제작된 액티비티를 그대로 드래그 앤 드롭으로 가져다 쓸 수 있다는 점"이 자동화를 쉽게 만들어주는 차별화된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답니다. 예를 들면, 내가 카카오톡에 로그인하는 부분을 녹화하면 그 행동을 그대로 따라서 코드를 생성해주기 때문에, 내가 별도로 코드를 짜지 않아도, 카카오톡 로그인의 자동화가 손쉽게 가능해지는 거죠.

 

썸네일

 

Uipath Studio 설치방법

 

유아이패스 - 스튜디오(Uipath - Studio)를 함께 설치해보겠습니다. 

 

Uipath 설치방법

 

이제 컴퓨터 바탕화면에서 왼쪽 아래 화면과 같은 아이콘을 찾을 수 있으실 텐데요 문제없이 설치가 잘 되었다는 뜻입니다. Uipath Studio App을 오픈하면 오른쪽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 텐데요, 앞으로 우리가 자주 보게 될 화면입니다. 오른쪽에 빨간색 박스로 표시되어 있는 "Process"를 한번 클릭해보겠습니다. 워크플로우(Workflow)의 이름을 설정해주고 Create를 누르면 새로운 Process가 생성됩니다.

 

Uipath Studio 화면1
Uipath Studio 화면1

 

이제 생성된 워크플로우(Workflow)에 여러 가지 액티비티(Activities)를 가져와서 자동화 코딩을 할 수 있는 환경 설정이 완료된 것이랍니다. 아래 화면 왼쪽 하단 빨간칸을 보시면 Activities라고 표기되어있죠? 이 부분이 우리가 사용할 여러 코딩 액티비티들을 검색하고 가져올 수 있는 패널입니다.

 

Uipath Studio 화면2
Uipath Studio 화면2

 

일반적으로 프로세스의 개발 순서는 아래의 과정을 따릅니다.

 

  1. 새 프로젝트 만들기
  2. 액티비티 사용하기
  3. 변수 만들기
  4. 오류 확인 및 수정하기
  5. 저장 및 실행하기

오늘 포스팅에서 함께 해본 과정은 1번 새 프로젝트 만들기였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2번의 다양한 액티비티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