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path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데이터 유형은 문자열(String)입니다. 그만큼 다양한 메서드(Methods)를 활용할 수 있는데요, 상세한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데이터 조작(Data Manipulation)에 대한 내용입니다.
문자열이란
문자열은 텍스트에 해당되는 데이터 유형으로 우리가 다루는 많은 데이터 유형이 대부분 문자열(String)입니다. 심지어 숫자의 경우에도 산술식이 필요하지 않다면 문자열로 처리하는 경우가 있죠. 그렇다면 이렇게 중요한 데이터 유형인 문자열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RPA에서 빈번하게 활용되는 8가지의 메서드(Methods)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문자열을 활용하는 8가지 메서드(Methods)
1) Concat
- 지정된 두 객체(Object) A와 B의 문자열 표현을 연결한다.
- String.Concat(A, B)
2) Contains
- 지정된 하위 문자열(Substring)이 문자열 내에 있는지 존재 여부를 확인하고 그 결과 값을 참(True) 또는 거짓(False)으로 반환한다.
- VarName.Contains("하위 문자열")
3) Format
- 객체 A, B의 값을 문자열로 변환하고 그들을 다른 텍스트 {0}, {1}에 삽입한다.
- String.Format("{0} is {1}", A, B)
4) IndexOf
- 문자열에서 처음 나타나는 글자(Character)의 0부터 시작하는 색인(Index)을 반환한다.
- VarName.IndexOf("글자")
5) Join
- 모음(Collection) 안에 있는 요소들을 연결하고 문자열로 표시한다.
- String.Join("I", A)
6) Replace
- 문자열 안에 있는 모든 하위 문자열을 대체한다.
- VarName.Replace("original", "replaced")
7) Split
- 주어진 구분자(Seperator)를 사용하여 문자열을 하위 문자열로 분할한다.
- VarName.Split("I"c)(Index)
8) Substring
- 시작 색인(Index)과 그 길이를 사용해서 문자열로부터 하위 문자열을 추출한다.
- VarName.Substring(startIndex, length)
문자열을 활용하는 8가지 메서드(Methods) 결과
위에서 8가지 메서드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몇가지 복잡한 메서드의 결과 값만 Output Panel을 보고 확인해보겠습니다.
Join
Join은 요소들을 연결해주는 메소드입니다. 즉, 배열이나 리스트 안에 들어 있는 여러 개의 요소들을 연결해서 하나의 문자열로 나타내 주는 메서드입니다. 예를 들어, joinList라는 리스트 변수를 만들어 놓고 "모닝", "수잔"이라는 2개의 요소를 넣었습니다. String.Join("I", joinList)이라는 식으로 값을 출력하면 모닝I수잔이라는 값이 출력됩니다. joinList에 있는 요소들을 "I"로 연결하겠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 "I"가 아니라 " " 공란을 연결자로 선택했다면 "모닝 수잔"이라는 값이 출력됩니다.
Substring
Substring은 몇번째 색인(Index)에서부터 시작해서 몇 개의 문자 수만큼 문자열을 가져오라는 메서드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testSentence라는 변수에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라는 문장을 넣어봤습니다. testSentence.Substring(3, 5)라는 식으로 값을 출력하면 3번째 색인(Index)에서 시작해서 5개의 문자를 가져오라는 뜻이 됩니다. testSentence에서 0번째인 "무"를 지나 3번째 띄어쓰기에서부터 시작해서 " "/꽃/이/" "/피라는 5개의 문자를 가져왔고 결과 값은 " 꽃이 피"가 됩니다.
문자열 데이터 유형 하나만 해도 무궁무진한 메서드가 적용되고, 응용해서 출력할 수 있는 결과 값도 상당히 많답니다. 이런 데이터 조작(Data Manipulation)에 익숙해지셔야 앞으로 프로젝트를 구성하고 만드실 때도 도움이 되실 겁니다.